한국심리치료학회지는 2009년 4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하여 년 2회(4월, 10월) 발간된다.

한국심리치료학회지에서는 심리학 및 심리치료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이론연구, 개관연구, 또는 실증연구를 게재한다. 본 학회지는 원칙적으로 미발표된 연구물만을 게재하며 국내외 타 학술지에 이미 발표되었던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논문 제출 시기는 연중 수시로 하며, 논문은 심사 완료 시점에 가장 근접해서 발간되는 학회지에 게재한다.

 논문 투고 자격

(1) 연구자 중 본 학회 정회원이 최소 1명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2) 정회원은 본 학회 회비 미납분이 없어야 한다.

(3) 본 학회지는 원칙적으로 미발표된 연구물만을 게재한다.

(4) 석사과정 대학원 학생은 정회원인 지도교수와 공동명의로 투고할 수 있다.

(5) 논문투고와 함께 논문심사 요청료 50,000(재심사의 경우 20,000)을 계좌번호로 납부하여야 한다.

(6) 예외적인 사안의 경우에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투고를 결정할 수 있다

 
 논문 심사 절차

(1) 편집위원회가 본 학회지에 투고된 논문들의 게재 여부를 심사하기 위하여 심리학 및 심리치료와 관련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를 위주로 심리학과 관련된 박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동등 자격을 가지고 있고 업적이 우수한 자로 논문 심사위원을 선임하여 논문에 대한 평가를 의뢰한다.

(2) 심사위원 수는 전공자를 고려하여 논문 당 2인으로 한다.

(3) 심사는 최대 3심까지 진행된다(1차심사 / 2차심사 / 3차심사(최종)).

1차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투고 논문에 대한 학술지 적격 여부를 판정한 후, 심사 적합한 것으로 선정된 논문에 대하여 편 당 2인의 심사위원들이 선임되어 비공개로 이루어진다.

2차 심사는 부분 수정후 게재로 판정된 논문에 대하여 수정이나 보완이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고, 그 논문의 게재여부를 심의한다. 이를 위하여, 편집위원회는 투고자에게 심사결과에 대한 답변서를 요청한다.

(4) 각 심사위원은 논문을 심사하여 게재에 대한 판정을 아래 4등급 중 하나를 택하여 한다.

수정없이 그대로 게재,

부분수정 후 게재,

대폭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

(5) 논문에 대한 게재 채택 여부는 논문 심사 평가서의 양식에 따른 평가 점수와 심사 의견 및 논문 수정 결과를 토대로 편집위원회가 최종 결정한다.

 논문 게재 여부

(1) 논문 게재가 확정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심사위원 2명 모두 최종 게재 가로 결정했을 경우.

- 심사위원 2인 중 1인만 최종 게재 불가판정을 내릴 시, 3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다시 심사한 후 최종 게재 가로 결정했을 경우.

(2)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들의 심사결과보고서를 토대로 투고된 논문의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논란 사항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 2명의 심사위원 중 1명이 또는 , 1명이 으로 심사한 경우, 저자들은 심사위원의 평가내용을 바탕으로 논문을 수정 및 보완하여 수정본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논문의 게재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최종 판정한다.

- 재심사를 받은 논문이 다시 재심사로 판정된 경우에는 심사를 종료하고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 기존의 심사위원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재심사를 할 수 없을 경우, 편집위원장은 기존의 심사위원 대신 제3의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3) 논문이 게재 가로 결정된 이후에는 게재 예정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게재 예정 증명서가 발급된 논문은 다른 학회지에 심사요청을 할 수 없다.

(4) 저자가 논문의 수정을 요청받고 특별한 사유 없이 2개월 이내에 수정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저자가 논문게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5) 논문 게재료

- 일반논문기본 2010만원 + 1p 추가 당 5천원

- 지원논문기본 2020만원 + 1p 추가 당 5천원

 학회지 발행 시기

연간 2회 발행(415, 1015)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얻어 특별호를 발간할 수 있다.

 저작권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심리치료학회에 자동적으로 귀속된다. , 논문의 투고시에 게재 논문의 저작권이 한국심리치료학회에 자동 귀속됨에 대한 승인 여부를 제 1저자에게 확인한다.